고려인삼이란

아세아 인삼 중 한국에서 재배 생산되고 있는 인삼을 '고려인삼(高麗人蔘)'이라고 하여 예로부터 가장 고귀하게 여겨왔다.

고려인삼은 외형상 뇌두가 충실하고 주근이 비후하고 원주형이고 지근의 발달이 양호하여 사람모양을 닮은 형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혀인삼의 이러한 외형상 특징은 한국의 기후조건과 토양환경 및 발달된 재배방법에 의해 발현된 것으로 이해되고있다.

인삼은 한국과 중국을 비록한 동양제국에서 오랫동안 보혈강장제로 이용해 온 약초로서 소련의 과학자 C.A.Meyer가 1843년에 만병을 치료한다는 뜻으로 학명을 panax ginseng c.a.Meyer라고 명명하였으며 한국에서 생산되는 것을 제일로 취급하고 있어서 한국에서는 인삼을 고려인삼이라고 한다.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지역에도 인삼과 유사한 것들이 있지만 고려인삼과는 계통이나 형태, 그리고 성분상으로 차이가 있다. 고려인삼은 오가피과 파낙스속, 인삼종으로 분류되어 Panax ginseng C.A.Meyer라는 식물 이름을 갖고 있는데, 파낙스속에는 6개의 종이 있다.

 

금산인삼의 특성

인삼은 생육환경과 지리적조건 그리고 채취시기에 따라 영향을 받아 특징을 지니게 된다.

금산 인삼은 몸체가 길고 단단하며 대체로 순백색이고 전통적으로 곡삼이 많이 제조 되고 있다.

금산 곡삼의 특징을 한문으로 표현하며 형세이현백차원으로 이는“모양이 가늘고 작으며 둥글다”는 뜻이다.

여기서“차원”이라는 문구는 「본초강목」에는 소개되지 않았으나 도홍경의「본초강목」에는 백제삼 형세견백차원“ (금촌「인삼사」)라는 글이 있으므로 백제삼의 모양이 둥글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2천년전부터 한반도의 인삼이 중국에서 소중하게 사용된 역사가 여러 가지문헌에 밝혀져 있으며 그중에서 양의 무제때(502-536)에 발간된 도홍경의 신농본초경 문헌에 밝혀져 있으며 그중에서 양의 무제때(502-536)에 발간된 도홍경의 신농본초경집주 라든가 명대의 가정 44년(1565)에 나온 진가모의 본초몽전등의 책가운데「백제삼 백견차원자 형세이견백... 고려자 형대이허연 불읍백제...」또는 「백세삼 백견차원명백조삼, 곡명 양각삼, 고려삼 근자체허 신라삼 아황미박...,」운운한 것을 볼 수 있다.

 

백제에서 나는 인삼은 모양이 가늘고 빛이 희고 질이 굳으나 고려삼은 모양만 크고 살이 묽고 허하여 백제것만 못하다.

 

또는 백제삼은 희고 딴딴하고 둥글며 백제삼 또는 양각삼이라고 하며, 고려삼은 자주빛에 가까우며 질이 허하고 신라삼은 아황색이며 맛이 진하지 못하다 라는 뜻이며 그 당시에도 고려. 신라. 백제의 인삼 가운데에서도 백제삼이 제일 좋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500년의 역사를 지닌 금산 인삼은 인삼의 약리작용상 최고 수준에 있는 7월 상순에 채취하기 시작하여 10월말까지 가공을 하며 여름인삼이라고 한다.
인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 함량이 여름에 채취하는 금산 인삼은 5.2% 다른(겨울)인삼은 3.4%로 1.8%의 사포닌 함량이 더 많다.

 

사포닌(Saponine)이란?

Sapona 즉 희랍어로 비누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는데, 일반적으로 사포닌 성분은 물의 표면장력을 낮추므로 쉽게 거품을 낸다. 사포닌이 인체에 들어가 혈관을 인체 각 기관을 비누로 씻어 준다고 생각하면 쉽게 사포닌의 효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는 식물은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콩, 더덕, 메밀, 도라지, 미나리, 녹두, 마늘, 양파, 은행, 칡 등 다양한 식물에 소량 함유되어 있지만 인삼의 사포닌은 화학구조가 다른 식물계 사포닌과 달라 이를 구별하기 위하여 인삼(Ginseng) + 배당체(Glycoside)의 합성어인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라고 부른다.

인삼사포닌 성분은 크게 진정작용을 하는 파낙사디올계(PD)와 흥분작용을 하는 파낙사트리아올계(PT)로 나뉘는데 고려인삼은 화기삼이나 삼칠, 죽절삼 등의 외국삼보다 사포닌의 종류가 더 많을뿐만 아니라 PD계와 PT계의 구성이 균형 있는 비율을 보여 혈압과 체온 등 몸의 균형을 조정하는 역할을 잘 수행한다.

 

 

 

 0301_01.gif
< 고려인삼과 외국삼에 함유된 사포닌 수 성분비 비교 >

 

 

 

특히 생삼을 홍삼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성분의 변화를 일으켜 우리 몸에 유익한 몇 가지 새로운 사포닌이 더 생성되는데 홍삼 사포닌 중 G-Rh3는 항암성이 있어 모든 암세포를 억제하며 현재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최강의 항암약품 CDDP를 사용할 때보다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활력이 3배정도 많이 생긴다고 한다. 또한 생리적으로 해독작용이 있으며 항혈소판 작용 및 항산화 활성, 노화억제, 지방분해, 면역기능 증강의 효과를 가지며 지금까지 G-Rh3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고려인삼에 들어있는 인삼사포닌은 다음과 같은 약리작용을 한다.

Ginseng SaponinG
i
n
s
e
n
g

S
a
p
o
n
i
n
Oleanolicacid系 Ginsenoside Ro 항염증 작용, 해독작용, 항트롬빈 작용,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 항간염작용, 대식세포 활성화작용
Panaxa Diol系 Ginsenoside Ra1-3  
Ginsenoside Rb1 중추신경 억제작용, 최면작용, 진통작용, 정신안정작용, 해열작용, 혈청 단백질 합성 촉진작용, 중성지방분해 억제, 합성촉진(인슐린유사)작용, 콜레스테롤 생합성 촉진작용, 프라스민 활성화 작용, RNA 합성촉진작용, 호르몬 분비촉진작용
Ginsenoside Rb2 중추신경억제 작용, DNAㆍRNA 합성 촉진 작용, 프라스민 활성화 작용,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 촉진작용, 항당뇨 작용
Ginsenoside Rb3  
Ginsenoside Rc 중추신경억제 작용, RNA합성 억제 작용, 혈청 단백질 합성 촉진작용, 프라스민 활성화 작용,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 촉진작용
Ginsenoside Rd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촉진작용
Panaxa Triol系 Ginsenoside Re 중추신경억제 작용, DNAㆍRNA촉진작용, 프라스민 활성화 작용,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 촉진작용
Ginsenoside Rf 뇌신경세포와 관련한 진통작용
Ginsenoside Rg1 중추신경 흥분작용, 항피로작용, 피로회복 작용, 기억, 학습기능개선작용, DNAㆍRNA 합성촉진 작용, 프라스민 활성화 작용
Ginsenoside Rg2 혈소판응집 억제작용, 프라스민 활성화 작용
홍삼류특유성분





Panaxa Diol系 Ginsenoside Rh3 암세포증식억제작용, 항종양작용
20(S)Ginsenoside Rg3 암세포전이억제작용
Panaxa Diol系 Ginsenoside Rh3  
20(S)Ginsenoside Rg3